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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야 보인다_경제상식

넥슨 '던파 모바일', 中 출시 안개속 '안나오나 못나오나'…결국 판호 문제?-증권경제신문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인생테크TV입니다.

 

예약 가입자만 6000만 명 초대박 조짐
오휀 마호니 대표 "연내 던파 모바일 출시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넥슨 관계자 "내년 출시일정도 아직 미확정"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예약 가입자만 6000만 명을 넘겨 초대박 조짐을 보였던 넥슨의 '던전 앤 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 모바일)'이 출시 예정 3개월이 지났지만 끝내 연내 출시가 무산될 것으로 보이는 데다 내년 출시 일정도 알 수 없는 자칫 '진퇴양난'에 빠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넥슨(대표 이정헌)은 지난 8월 12일 중국 출시 예정이었던 MMORPG(다중접속 역할 수행 게임) 기대작 ‘던파 모바일’이 중국 내 미성년자 게임 과몰입 방지 시스템 수정이라는 표면적인 이유로 중국 서비스를 오픈하지 못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출시 지연이 중국 판호권(영업허가권) 문제와 얽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어 단기간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앞서 11월 10일 넥슨 오휀 마호니 대표는 올 3분기 실적 발표 후 이뤄진 컨퍼런스콜에서 "던파 모바일 연내 출시는 현실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혀 사실상 넥슨의 던파 모바일 올해 출시가 물 건너간 셈이다.

현재 던파 모바일은 중국 내 미성년자 게임중독 과몰입 방지 시스템 보완작업을 여전히 진행 중에 있고 이를 위해 중국 게임 업체인 텐센트와 협업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텐센트는 중국의 대표적인 게임업체로 크래프톤 및 펍지가 운영하는 배틀그라운드 베타 버전 서비스에 대해 계약기간을 정해 중국 현지에 퍼블리싱(출시) 한 바 있다. 텐센트는 펍지 모회사인 크래프톤 지분 도 13.2%를 보유해 국내 게임업계에 대한 영향력이 막대하다.

현재 넥슨은 중국 내 던파 모바일의 출시가 늦어져도 다행히 큰 타격은 없다. 넥슨의 연결기준 올 3분기 실적이 매출액 8873억 원, 영업이익 3085억 원, 당기순이익은 182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2%, 13% 증가해 3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달성해 올해 3조 클럽 가입을 바라보고 있다.

넥슨 관계자는 "(던파 모바일 연기에 대해) 지난해 10월부터 중국에서 시행 중인 미성년자 게임 과몰입 방지법과 관련해 아직 시스템에 대한 추가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연기 중”이라며 “내년 출시 여부도 아직은 미확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넥슨이 던파 모바일을 출시 못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미성년자 과몰입 방지 시스템 보완보다는 실제는 중국 판호권 문제가 얽혀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중국 포털 소후닷컴은 "중독 방지 업그레이드는 하루면 할 수 있는 간단한 문제"라며 "현재의 이유는 변명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최근 중국 네티즌들의 BTS(방탄소년단) 논란에서 보듯이 한류 문화 콘텐츠에 대한 중국 정부의 우려가 이번 던파 모바일의 출시 지연에 일정 정도 작용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 2017년 3월 이후 한국 게임에 대한 ‘판호(영업 영업권)’ 발급을 무기한 중단한 상태여서 국내 게임업체들은 세계 최대 게임 시장인 중국에 새로 발을 들여놓을 수 없는 실정이다.

던파 모바일이 중국에 출시될 경우 던파 IP(지적재산권)의 파워를 볼 때 기대수익은 엄청날 것으로 보여 넥슨이 미성년자 과몰입 방지 시스템을 이유로 장기간 지연할 이유가 없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지난해 12월 시작된 던파 모바일 사전 등록자 수는 올 8월 기준 6000만 명을 넘어섰기 때문이다.

던파 모바일의 원작인 PC게임 던파는 2008년 중국 출시 후 동시 접속자 수가 500만 명을 돌파했으며 특히 올 1월 기준 전 세계 던파 회원수는 7억 명을 넘어서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넥슨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자회사 네오플의 지난해 매출은 1조 1397억 원, 영업이익은 1조 367억 원을 기록했는데 대부분 던파 PC 게임에서 나오는 국내 매출과 중국 로열티 수익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텐센트가 2008년부터 중국 내 유통을 맡아 서비스하고 있으며 ‘던전 앤 파이터’로 올린 매출의 약 30%를 네오플에 지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최근 중국 왕위 외교부장이 11월 25일~27일 일정으로 방한해 게임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번 왕위 부장 방한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연내 방한 일정을 조율하기 위해서지만 업계에서는 한 ·중간에 화해무드가 조성되지 않을까 내심 기대하고 있다.

이번 왕위 부장 방한에 대해 게임업계는 긍정적인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지난 3년여간 게임업계는 중국 판호권 문제로 게임 출시에 고통을 받고 있는 만큼 향후 시 주석의 방한에 실낱같은 희망을 걸고 있다.

넥슨에게 있어 던파 IP는 캐시카우(현금창출) 역할을 하는 핵심 주력 게임 중 하나다. 다행스러운 점은 넥슨은 던파 외에도 최근 △바람의 나라: 연 △V4 △카트라이더 러시 플러스 등 모바일 게임 흥행과 △메이플스토리 △던전 앤 파이터 △서든어택 등 주요 PC 게임들이 호실적을 보이고 있다.

내 생각) 던파 모바일의 중국 출시가 한없이 기약되고 있다. 하지만 예약가입자만 무려 6천만이다. 던파 온라인을 해오고 있는 지인의 말에 따르면 게임을 진행하려면 캐시 충전(소위 현질) 또한 필수적이라고 한다. 적게는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몇천만 원까지 캐시 충전하는 사람이 있다고 하니 그로 인해 발생할 수익은 짐작조차 되지 않는다.

무서운 지적재산권의 힘이다. 이미 우리는 NC소프트의 리니지 M을 통해 지적재산권의 무서움을 확인했다. 그로 인해 수혜를 직접적으로 볼 네오플, 넥슨 주식은 국내에서 살 수 없지만 직접적인 연관은 없더라도 유일하게 넥슨과 연결되어 있는 넥슨지티가 있다. 장세가 좋으니 다른 곳에서 수익을 보다가 넥슨지티 주가가 좀 빠지는 시점이 온다면 들어가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