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야 보인다_경제상식

미 증시 최악 시나리오는…"바이든 승리·공화당 상원 장악"-한국경제TV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인생테크TV입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가 접전을 벌이는 가운데

이번 선거 이후 의회 진영에 따라 시장이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뉴욕타임스(NYT)는 현지시간 3일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추가 경기부양 법안 전망이 월가의 반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4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했습니다.

최상의 시나리오…민주당 `싹쓸이` 블루웨이브 또는 `박빙` 승리


첫 번째 시나리오는 민주당이 백악관과 상·하원을 모두 싹쓸이하는 이른바 `블루웨이브`(Blue Wave)입니다.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꺾고 소속 정당인 민주당이 하원에 이어 상원 다수당 지위까지 가져간다면 경기부양을 위한 지출 규모가 커질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입니다.
NYT는 이 경우 뉴욕증시는 경제성장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날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가 2% 포인트 넘게 오르는 등 이틀째 상승장이 펼쳐진 것도 바이든 후보의 당선과

민주당의 상원 승리를 예상한 투자자들이 매수에 나선 결과라고 월스트리트 저널(WSJ)은 풀이했습니다.
또 장기금리는 올라가고, 연방정부 재정적자 우려에 따라 달러 가치는 떨어지고,

인플레이션 가능성은 약간 올라갈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만 블루웨이브가 현실화하면 세금과 규제를 강화하는 법안이 통과될 가능성도 커집니다.
따라서 일부 전문가들은 민주당이 상원에서 박빙의 차로 다수당이 되는 `라이트 블루웨이브`가 투자자들에게는 좀 더 좋은 결과일 수 있다고 분석합니다. 민주당이 정책 어젠다를 밀어붙이기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이든 당선되어도 상원 공화당 다수면 `최악`


최악의 시나리오는 바이든 후보의 대통령 당선과 공화당의 상원 수성이 꼽혔습니다.
월가의 통념으로는 워싱턴 정가의 교착 상태가 주식시장에 최선이지만,

올해는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경기침체로 상황이 달라졌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바이든 백악관`과 `공화당 상원`은 추가 경기부양에 희망을 걸고 있는 금융시장에 최악의 결과가 될 수 있다고 NYT는 진단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은 현 상황을 그대로 유지하는 시나리오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 공화당이 상원 다수석을 지키고, 민주당은 하원 우위를 그대로 유지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시나리오에서는 추가 부양을 둘러싼 현 대치 국면이 그대로 유지돼

근시일 내 대규모 경기부양 패키지가 집행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빠르게 사라질 것이라고 신문은 내다봤습니다.

트럼프 극적인 승리시 `긍정적`


트럼프 재선 시나리오는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도 줄 수 있습니다.
바이든 후보와 달리 법인세와 재산세를 올리지 않을 것이 확실시되고,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을 `영구 저금리` 정책에 발맞출 새로운 인물로 교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거 결과가 바로 확정되지 않는 시나리오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바이든 후보가 이기더라도 트럼프 대통령이 우편투표의 적법성 등을 문제 삼아

소송전에 나서 대법원 판결 전까지 혼돈이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NYT는 이런 시나리오에서는 추가 경기부양이 지연되고 시장 불확실성이 커져 차기 대통령이 정해지기 전까지 주식시장이 힘든 시기를 겪을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습니다.

 

내생각) 제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바이든 당선

2. 트럼프 불복 (이 경우, 상, 하원이 누구든 불확실성이 커지면 증시에는 악영향을 끼치겠지요)

트럼프가 불복할 확률이 높은 이유는

1) 약 2조 5천억 규모의 채무가 있다(재산이 3조 정도 있지만 다 저당 잡혀있는 상태여서 대통령의 지위를 유지해야만 한다)

2) 그런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선거에서 패하더라도 불복하겠다 시사한 바가 있다.

 

해서 지금 어느정도 익절 할 수 있는 주식이 있다면 정리하고 관망하다 선거 결과를 보고 올라가는 주식에 올라타거나,

떨어졌을 경우 주워담는 스탠스를 취하면 될 것 같습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해당 내용은 제 개인적인 견해임을 알려드립니다☆

오늘의 주제가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공감 부탁드립니다!!

또 만나요~~